내일부터 하계 학기 수강신청을 받는다고 해서 둘러보고 있다.
전공과목
드론모의조종
DF 시뮬레이터로 실습한다고 나와 있다.
집에서 학생 컴퓨터에 설치해 혼자 실습하는지 아니면 교육원에 직접 가서 실습하는지가 명확히 안내돼 있지 않지만, 시뮬레이터는 학교에서 제공하고 조종기는 개별 구매하라는 점과 상호작용 방법이 “비행 훈련 결과의 제출 및 레포트 작성을 통한 상호작용”이라고 된 걸로 봐서는, 학교에서 구매해주는 소프트웨어를 개인 컴퓨터에 설치해 스스로 연습하라는 것 같다.
찾아보니 이 제품인 것 같다. 내가 가지고 있는 RF 모의 조종기가 호환되는 듯하다.
https://www.drone-simulator.com/simulator/
15명 한정이니 일단 신청했다가 떨어지면 다른 과목으로 바꾸는 게 좋겠다.
3DCAD실습
2D부터 배우고 나서 듣는 게 좋겠다.
이미 배운 것들
정보보호개론,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방통대에서 배웠다. 20년 지나서 다 잊어버렸지만.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Orange3로 수업하는데, 내가 교정한 책이 참고자료로 올라 있다. Orange3는 이미 써봤고 1학기에 sklearn으로 머신러닝을 배우고 있으니 굳이 들을 필요는 없어 보인다.
인접 과목
기초전자공학
몇 년 전에 익스플로링 라즈베리파이 책 번역하면서 한번 보긴 했지만 다 잊어버려서 다시 배워두면 좋을 것 같다. 국민학교 때 라디오 공작도 즐겼고, 번역하면서도 책에 나오는 전자부품을 최대한 사서 테스트했는데 꽤 재미있었다.
그 밖의 관심 과목
범죄심리학
범죄심리학이 궁금한데 상담심리학과 4학년 과목이라 바로 듣기는 힘들어 보인다.
심리학과의 전공필수과목을 이수한 학생의 경우 범죄심리학 과목을 쉽게 수강할 수 있으나, 전공필수(상담심리학, 사회심리학, 학습심리학, 동기심리학, 임상심리학 등) 수업을 수강하지 않은 학생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음.
심리학 전공필수 과목인 임상심리학 과목의 계획서를 보니 기초가 더 필요하다.
-3학년 과목으로 응용과목임.
-선수과목: 상담심리이론과 실제, 이상심리학, 성격심리학
그래서 일단은 교양선택 과목인 ‘투자심리학을만나다’를 먼저 배워보면 어떨까 싶다. 재무/투자 쪽 과목도 한번쯤 들어볼까 하는 생각을 전부터 갖고 있었던지라 들어두면 좋을 것 같다.
나에게찾아온발레
발레를 몇 년씩 배워도 동작 이름을 못 외웠는데 이 과목을 들으면 정리가 좀 되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