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학기(동계집중학기) 신청 기간(2024. 11. 18~24.)이 다가왔다.
나는 이번 2학기에 일곱 과목(21학점) 수강 중이고, 2학기와 동계집중학기를 합하여 최대 24학점까지만 수강 가능하므로, 동계집중학기에서 한 과목만 들을 수 있다.
2학기에 수강 과목 수를 하나 늘린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 동계집중학기에서 수강하는 과목을 줄여 방학 기간에 가용 시간 확보. KCPSW 팀 프로젝트 활동에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 정규학기는 전액 장학금 지원을 받지만 계절 학기는 학점당 개인 부담이 더 크므로, 비용이 적게 드는 정규학기에서 수업을 많이 듣는 것이 금전적으로 유리함. 단, 정규학기 과목을 너무 많이 수강하면 진도를 따라가고 시험 준비하기가 힘들 수 있다.
졸업이수요건
계절 학기에서 어느 과목을 수강할지 정하기에 앞서, 졸업이수요건을 확인했다.
주전공과 일반선택 과목은 이미 이수요건을 충족했고, 교양선택은 11점을 더 이수해야 한다. 따라서 교양선택 과목을 먼저 듣는 것이 좋다.
하지만 내년에 교양선택 학점을 채워도 되므로, 이번 계절 학기에서 전공이나 타 학과(일반선택) 과목 중 관심이 많이 가는 것이 있다면 수강해도 무방하다.
교양선택 개설 과목
2024학년도 동계집중학기 개설 과목 중 내가 아직 수강하지 않은 교양선택 과목은 다음과 같다.
그중 가장 눈길이 가는 과목은 AI음악제작(최안식)이다.
주차별 수업일정을 보니 재미있을 것 같다.
일반선택 개설 과목
일반선택 과목 중 눈에 띄는 것들:
심리검사제작의원리(김환)
가족과젠더(윤지영)
전공 과목
다음 세 과목이 나와 있는데, 그중 대학물리는 현재 수강 중이다.
데이터과학실습(천지영)
데이터 분석 입문 수업이다.
나는 올해 1학기와 2학기에 각각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일반선택 과목으로 수강했는데, 인공지능학과의 커리큘럼상으로는 다음 순서로 배우게 되어 있다.
- 1학년 1학기: 데이터과학입문
- 1학년 2학기: 데이터과학실습
- 3학년 2학기: 딥러닝
- 4학년 1학기: 머신러닝
그래서 만약 내가 데이터과학실습을 수강한다면 고학년 과목부터 거슬러 올라가는 셈이 된다.
전기전자통신개론(박찬수)
다른 과목들에서 이미 접한 내용이 많아서 안 들어도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