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에 수강하고 있는 ⟪게임엔진(Unity)⟫ 수업에서는 게임 애셋 제작법을 따로 가르치지 않는다. 애셋을 준비하는 것도 게임 제작 과정의 일부이긴 하지만, 프로그래밍보다는 미술의 영역에 가깝기 때문이다.
내가 일하는 출판사에서 얼마 전에 미드저니로 게임 애셋을 제작하는 주제의 책이 나왔는데, 이 책으로 2주간 스터디를 연다고 해서 참여했다. 총 8회의 과제를 통해 게임 애셋을 제작하고 적용해 WebGL로 배포하는 과정을 수행했다.
배경과 발판(platform), 캐릭터, UI, 아이템까지 모두 미드저니로 생성한 뒤 포토샵으로 추출해 유니티에서 스프라이트로 활용했다.
미드저니에 새로 가입해서 처음 사용해 봤는데, DALL·E와 스테이블 디퓨전을 많이 써봐서 그리 어렵지 않았다.
포토샵도 십 년만에 다시 써보는데, 더듬더듬 쓰다 보니 새로운 기능이 익숙해지면서 예전에 쓰던 기능도 조금씩 기억이 되살아났다.
캐릭터의 팔다리 움직임을 구현하려면 포토샵으로 머리, 몸통, 사지를 분리한 뒤 유니티에서 뼈대를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한다. 어렵고 귀찮아 보여서 처음에는 안 하려고 했는데, 막상 해보니 재미있고 그리 어렵지 않았다. 유니티로 캐릭터 움직임을 만드는 방법은 학교 수업에서 다루지 않은 주제인데 이번에 배웠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왼쪽 다리(캐릭터 입장에서는 오른쪽 다리) 스프라이트의 안쪽 허벅지 부분을 더 채웠어야 하는데 미처 생각하지 못해서, 보행 시 다리가 벌어질 때마다 그 부분이 비어 보인다. 뼈대까지 만든 후에 그 문제를 발견해서 어떻게 수정할지 몰라 그대로 뒀다.
7번째 과제까지 수행한 뒤, 제작 과정을 영상으로 남겼다.
https://www.youtube.com/watch?v=TMI0rPJuBkI
8번째 과제는 게임을 WebGL로 배포하는 것이다. 아래 주소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https://play.unity.com/mg/other/webgl-builds-414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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